기침이 심해서 잠을 못 자요 기침 멈추는 법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삶을 힘들게 만드는 마른기침… 이 기침은 특히 밤에 심해져 가뜩이나 피곤한 몸인데 잠까지 못 자게 하는데요. 왜 기침은 밤에 심해지는지, 또 기침 멈추는 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기침이 심해서 잠을 못 자요

1. 밤 기침 원인 – 폐에 산소공급이 잘 안 되서

기침이 많이 나는 원인을 기관지, 코 등에서 찾는데요, 사실 호흡기관 건강의 최종 보스는 바로 폐 입니다. 폐가 건강해야 그에 연결된 기관지와 코도 건강할 수 있습니다.

폐가 건강하려면 신선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야 하는데요. 밤에 잠이 들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는 낮보다 낮아지게 되어, 호흡 수도 줄어듭니다. 건강한 상태라면야 별문제 없지만 감기나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호흡이 줄어들어 산소 공급이 줄어드니 폐가 힘들어 집니다. 그래서 낮동안 괜찮다가도 밤에 더 기침이 많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밤에 잠이 들면 우리 호흡수는 낮 보다 줄어듭니다. 낮에는 그나마


2. 밤 기침 원인 – 먼지가 바닥으로 가라앉아서

밤이 되면 낮에는 사람이 왔다갔다 하느라 공기 중에 떠 있던 먼지들이 밤이 되어 움직임이 없어지면 바닥으로 가라앉게 되는데요. 사람이 잘 때 바닥에 가깝게 눕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미세 먼지속에 누워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지구덩이에 있으면 당연히 기침이 나겠죠? 그래서 밤에 기침이 더 많이 나는 것입니다.


3. 밤 기침 원인 – 공기가 너무 건조해서

우리 코와 목의 점막은 촉촉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공기중의 이물질을 잡아내어 세균이 침투하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데요. 자는 방 공기가 너무 건조해 코와 입이 마르면 먼지(세균)가 그대로 침투하게 됩니다. 그대로 놔두면 감염되겠죠? 그래서 세균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격한 기침이 나오게 됩니다.


4. 밤 기침 원인 – 역류성 식도염

기침이 안 멈춰 감기인줄 알고 감기약만 주구장창 먹었는데, 알고보니 역류성 식도염이여서 놀랐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기침과 역류성 식도염은 아무 상관 없어 보이지만 실은 역류성 식도염의 주된 증상 하나가 바로 마른기침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곳의 괄약근이 약화되어, 위에만 있어야 할 위액이 식도로 자꾸 튀는 것입니다. 위액은 강력한 산성이라 다른 장기는 이 위액을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위액이 튈 때마다 식도와 인후두가 자극되어 기침이 튀어나오게 됩니다.


5. 밤 기침 원인 – 비염이나 후비루염,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

코와 연결된 염증이 있는 경우 기침이 심하게 납니다. 알러지성 비염, 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염, 코뼈 주변 두개골 빈 공간에 고름이 차는 부비동염… 이런 질환은 기침이 날 뿐만 아니라 숨도 못 쉬기 때문에 밤에 자기가 더 어렵습니다.



밤 기침 멈추는 법

실내 습도 높이기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를 높게 유지합시다. 건조한 계절(겨울)일 수록 가습기는 필수입니다. 평소 50%만 유지하면 되지만 밤 기침이 난다면 60%까지 올립시다.


소금물로 가글하기

소금물 가글은 인후를 소독해주어 기침이 훨씬 덜 나게 됩니다.

  • 가글용 소금물 농도 – 물 1L + 소금 3티스푼(혹은 아빠숟갈 반숟갈)

소금물을 입에 머금고 목을 뒤로 젖혀 아~ 소리를 내며 깊은 곳에서 보글보글 소리를 냅시다.


등을 비스듬히 세워 눕기

완전히 몸을 일자로 눕히는 것보다 등을 조금 세워 눕는 것이 호흡이 더 편합니다. 환자침대가 등을 세울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몸을 일자로 해서 누우면 기관지와 폐가 중력때문에 아래로 눌리는데요. 그러면 숨쉬기가 힘들어 기침이 더 많이 납니다.

우리는 집에 환자침대가 없으니, 베게와 다른 이불로 층을 만들어 비스듬이 기대 누워 잡시다.

기침이-심해서-잠을-못-자요-환자침대에-누워있는-여자


천천히 크게 심호흡 하기

밤이 되어 기침이 나기 시작한다면, 마음을 가라앉히고 침대에 누워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쉬고 내쉽시다. 폐에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가득 공급하는 것입니다. 폐에 공기가 잘 공급되면 혈액 안에 산소도 더 잘 전달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몸의 컨디션이 나아집니다. 기침이 나도 견디면서 천천히 여러번 반복하면 훨씬 기침이 진정되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따뜻한 물 혹은 차 마시기

자기 전 따뜻한 음료를 마셔 기관지를 촉촉하게 적셔준다면 훨씬 기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셔야 할 것은 따뜻한 물이나, 생강, 꿀, 배, 도라지를 넣은 차 입니다.

생강, 꿀, 배, 도라지는 옛날부터 기관지에 좋기로 유명했습니다. 참고로 커피나 녹차, 찬음료, 탄산음료는 도움되지 않으니 당분간 멀리합시다.




이렇게 밤에 기침이 심해지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침이 심해지는 이유에는 느려진 호흡으로 인한 산소공급 저하, 방에 쌓인 미세먼지, 건조한 공기, 역류성 식도염이나 다른 호흡기 질환이 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60%로 유지하고, 등을 비스듬히 세워 누워 호흡이 잘 되게 하며 천천히 심호흡을 많이 해 산소를 들이마셔야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이나 생강차, 배, 도라지 차를 마시면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