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증이라 하는 손떨림은 예전에는 50대 60대 노인들이 근력저하로 인해 많이 발생했던 질환인데요. 요즘은 어린 연령대에도 많이 보이고 있어 10대, 20대 수전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10대 손떨림은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초반에 발견하여 빨리 고쳐야 합니다. 고등학생때 까지 손떨림을 방치하면 연필잡는것도 어렵고 밥먹을때도 숟가락이 덜덜 떨리게 되어 학교생활에 위축되고 자신감 하락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 손떨림이 만성화되면 나중에는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아도 혼자 손이 떨리는 단계까지 가기 때문에 그 전에 치료해야 하겠습니다.
고등학생 손떨림 진단법

1) 연필이나 물건 잡을 때 떨림
2) 옆에서 자세히 보면 미세하게 떰
3) 글씨 쓸 때 손이 떨려 신경쓰임
4) 물컵 들 때, 젓가락질 할 때 떨림
5) 선생님이나 친구들 같은 다른사람들도 이를 인지함
10대 고등학생 손떨림은 처음에 미세하게 시작해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스스로 물건을 잡을 때 의지와는 상관없이 손이 떨리는 것을 느끼다가, 나중에는 옆사람도 인지할 정도로 떠는 지경에 이릅니다.
나중에는 무언가를 잡을 때, 남에게 손을 보일 때 의도적으로 몸을 긴장시켜 안 떨려고 하게 되는데요. 이 긴장이 아이러니하게도 떨림을 더 심하게 만들게 됩니다.
고등학생 손떨림 원인
고등학생 손떨림 원인에는 먹는 것과 스트레스가 대부분입니다. 아주 드물게 유전도 있습니다.
1. 다이어트 한약
한약 부작용 중 손떨림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한약, 흑염소, 각종 보충제를 먹고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2. 스트레스
10대, 20대 손떨림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고등학생때는 예민한 시기기 때문에 학업이나 교우관계에서 스트레스르 받다 보면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학업 스트레스
고2~고3이 학업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하죠. 심한 경우 학업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친구와의 다툼
여학생의 경우 친한 친구와의 사이가 틀어지면 그 스트레스가 엄청납니다.
3) 따돌림
학교에서 부모가 모르는 따돌림을 당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카페인섭취
공부하기 위해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간식을 좋아한다면 수전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은 평소 이완된 상태로 있어야 하는데 카페인이 근육을 수축시키거든요. 수축되어 짧아진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4. 저혈당증
한마디로 당이 떨어지는 겁니다. 마른 체형이고 식사량이 적다면 혈당이 떨어지는 것이니, 영양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5. 갑상선이상
갑상선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리면 손떨림 증상이 있습니다. 얼핏 스트레스 증상과 비슷해 오인하기 쉬운데요. 손떨림 증상과 함께 아래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 병원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빈맥
- 상열금
- 두근거림
- 신경과민
- 설사
- 체중감소
6. 진전증
진전증이란 원인을 알 수 없는 신체 떨림입니다. 어릴 때 이유없이 발생했다가 성인때까지 쭉 이어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진전증은 유전되기 때문에 부모님이 진전증이 있으면 자녀도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수전증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유전적 수전증은 아주 드문 경우이고, 10대 때 손이 떨리는 이유는 90%가 먹는 음식과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때문에 자녀에게서 손떨림 증상이 관찰된다면 먼저 최근에 먹은 음식을 생각해보고, 다음으로는 정신적인 압박을 받는 문제가 없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고등학생 손떨림 치료방법
1. 먹는 음식 체크하기
커피 녹차같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자주 먹는다면 이를 제지해야 합니다. 녹차 아이스크림도 안 좋습니다. 또한 몸에 좋다고 한약을 지어 먹였는데 손을 떤다면 한약 부작용을 겪고 있는 것이겠지요.
너무 안 먹어서 손떨림이 생긴 걸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다이어트를 한다고 음식을 안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면 혈당이 떨어져 근육떨림이 나타나고, 어지럼증과 심해지면 쓰러지지기도 합니다.
또한 식사에 철분이 부족해도 손떨림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고등학생 자녀가 많이 말랐다, 입이 짧다 싶으면 철분이 풍부한 고기라도 많이 먹게 해야 합니다.
2. 최근 스트레스를 받는 일은 없는지 살피기
고등학생이 스트레스 받을 일은 차고 넘칩니다. 학업 스트레스, 교우관계, 엄마에게는 알리지 않는 각종 비밀 등등… 고등학생 공부 스트레스는 부모님이 해 줄 수 있는게 없습니다. 공부얘기를 해봤자 더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낫습니다.
만약 친구간의 문제라던가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면 다정히 위로해주고 같이 해결방법을 고민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니가 이렇게 해라’라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다. 아이의 말을 많이 들어주는 것이 포인트라 하겠습니다.
3. 근력운동 하게 하기
근육을 키우면 손떨림 방지에 도움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가뜩이나 고등학생때는 공부때문에 운동에 소홀히 하기 쉬운데요. 어린 패기로 버틴다고는 하지만 사실 공부 하려면 근육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일주일에 2일은 근육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학생도 마찬가지입니다. 근육을 키우면 입맛도 돌아 고기도 잘 먹게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보충제는 먹이면 안 됩니다. 헬스보충제 또한 부작용으로 손떨림을 유발할 수 있스빈다.
4. 이도 저도 아니면 신경과
사실 병원가서 진찰받아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죠. 가볍게 생각했는데 의외로 질환이 있을 수도 잇기 때문인데요. 의사의 진찰 후 위의 방법을 취해 보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신경과는 동네 병원보다 큰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대학병원에 예약먼저 하고 위의 방법들을 활용해 증상을 줄이는 시도를 해 봅시다.
고등학생 손떨림 증상 정리

갑자기 시작되는 10대의 손떨림은 특정 질병이 원인이라기보다 스트레스와 긴장감 때문에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방치히면 만성화 되어 편안한 상황에서도 떨게 될 수 있으니, 발견하면 바로 조치를 취해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먼저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중단하고, 한약이나 다른 영양제를 먹는다면 이것도 중단해 손떨림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해 봅시다.
또한 철분과 아미노산이 많이 음식(고기)을 많이 먹게 해. 근육에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다면 가정에서 도와줄 방도를 찾아보고 여의치 않으면 전문가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울러 근력운동으로 근육을 키우면 손떨림 증상이 완화되니, 여학생 남학생 가리지 않고 정기적으로 근력운동을 하도록 합시다.
물론 가장 정확한 치료법은 의사의 진찰입니다. 신경과에서 수전증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여러 방법을 시도해도 차도가 보이지 않다면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