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 유독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가 나오는 음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보리밥, 콩류, 유제품 그리고 고구마가 있는데요. 특히 고구마를 먹으면 방귀가 잘 나오는 이유는 고구마에 있는 전분 때문입니다. 전분은 위에서 소화가 잘 안 되다가 대장까지 가서야 비로소 소화가 됩니다. 그렇게 소화되면서 생기는 가스가 대장에 차 방귀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고구마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방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구마를 먹어도 방귀 안 나오게 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구마 가스 차도 방귀 안 나오게 하는 법
1. 껍질째 먹기
고구마를 가장 많이 먹는 방법은 역시 삶아먹는 것인데요. 삶은 고구마를 먹을 때 껍질째 먹으면 방귀가 덜 나옵니다. 왜냐하면 고구마 껍질의 ‘야라빈’이라는 성분이 고구마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장의 가스가 덜 차게 됩니다.
또한 고구마 껍질에는 눈 건강과 노화 방지에 도움 되는 항산화물질이 많기 때문에, 같이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2. 고구마 가스 안 차는 음식과 함께 먹기
1) 동치미
옛날부터 겨울철 별미로 동치미와 고구마를 같이 먹었습니다. 이렇게 먹으면 맛도 있지만 방귀가 덜 나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무에 있는 디아스타제, 아밀라제 성분이 고구마의 소화를 도와 더부룩한 속을 가라앉혀 가스가 덜 생기게 하기 때문입니다.
2) 사과
고구마와 사과라니 이게 무슨 말인가 싶겠지만 사과의 팩틴 성분이 위에 보호막을 형성해 유독 물질의 침입을 막습니다. 발효가 덜 일어나게 하기 때문에 가스가 덜 생깁니다. 또한 사과의 식이섬유가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고구마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같이 먹는 것은 개인의 취향 차이지만요.
3. 고구마 전분을 제거해서 요리하기
1) 고구마 맛탕
고구마 먹어도 가스를 덜 차게 하려면, 고구마를 먹기 전 전분을 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고구마 맛탕 만들 때 전분을 빼는데요. 고구마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 썬 후 찬물에 5~10분 담가놓습니다. 그리고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굽습니다.
그 후 물엿으로 소스를 만들어 뿌리면 전분이 쏙 빠진, 먹어도 방귀가 나오지 않는 고구마 요리가 됩니다.
2) 고구마전
감자전을 만들 듯 고구마로 전을 부쳐 먹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호박전 두께로 썬 뒤, 역시 찬물에 담가 전분을 뺍니다. 그리고 밀가루와 튀김가루를 입혀 기름을 두른 후라이팬에 구우면 완성입니다.
혹은 고구마를 얇게 썬 다음 찬물에 담가 전분을 빼고, 믹서기에 돌려 갈아서 부쳐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호박전처럼 잘라 부쳐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설겆이 거리가 덜 나오거든요.
3) 고구마 스틱
고구마 스틱을 만드려면 역시 전분을 빼야 합니다. 고구마를 손가락 크기로 길게 썬 뒤 찬물에 넣어 전분을 빼고, 에어프라이어 180도 10분 돌리면 고구마스틱 완성입니다.
4) 고구마 칩
포테이토 칩 처럼 고구마칩을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구마를 종잇장처럼 얇게 썰어 찬물에 담가 전분을 뺀 뒤,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올리브유와 소금을 뿌려 잘 섞어준 후 에어프라이어 170도 15분 정도 구워주면 색도 잘 나고 바삭한 고구마 칩이 완성됩니다. 다이어트에 좋고 방귀도 안 나옵니다.
고구마 가스 많이 차는 음식
1. 찬물이나 사이다와 같이 먹기
찬 음료와 고구마를 함께 먹으면, 차가운 기운이 소화를 느리게 해 속이 더부룩해 지고 가스도 더 차오릅니다. 특히 고구마와 사이다는 같이 먹으면 맛있어 많이 먹는데요. 방귀는 물론이고 트름도 같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 우유와 함께 먹기
우유는 원래 방귀가 잘 나오게 하는 제품입니다. 고구마와 같이 먹으면 식감이 부드러워 지면서 서로에게 없는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귀 역시 더블로 나오기 때문에 조심합시다.
3. 계란과 함께 먹기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한 제품으로 방귀가 잘 나오게 하는 제품입니다. 다이어트 한다고 삶은 계란을 많이 먹으면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게다가 이 계란 방귀는 냄새가 아주 지독한 걸로 유명합니다. 이런 계란을 고구마와 같이 먹는다면….
고구마 가스 안 나오는 법 정리
이렇게 고구마를 먹으면 가스가 차는 이유와, 고구마를 먹어도 방귀가 안(덜) 나오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고구마를 어떻게, 또 무엇과 먹는냐에 따라 방귀가 덜 나오기도 하고 많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방귀가 덜 나오게 하는 방법은,
- 고구마 껍질채 먹기
- 동치미, 사과와 함께 먹기
- 고구마 전분을 빼고 요리해 먹기
이렇게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를 먹었을 때 방귀가 많이 나오게 하는 음식은
- 찬물 혹은 사이다
- 우유
- 계란
이렇게 되겠습니다. 물론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고 몸에 좋은 음식이 더 많은데요, 이번에는 방귀에 초점을 맞추어 적어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이 고구마를 먹었을 때 방귀가 자주 나오는 분들의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