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피지낭종, 임파선염, 부유방 그리고 유방암이 있습니다. 이 중 특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는 것은 부유방입니다. 왜 그런지 부유방이 생기는 원인과 없애는 방법애 대해 알아봅시다.
겨드랑이 멍울 원인 부유방, 병원 가기 전에 보세요
1. 겨드랑이 멍울 종류와 원인
겨드랑이 멍울 구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으면 피지낭종, 피곤할 때면 붓고 쉬면 들어가고, 크기가 콩알만 하며 만지면 아프다면 임파선염, 평소에는 그냥 살 같은데 생리 때 커지면서 통증이 느껴지고, 다이어트를 해도 없어지지 않으면 부유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겨드랑이와 가슴 사이에 위치해 있고 만졌을 때 돌처럼 단단하다면 유방암일 수도 있어요. 물론 정확한 것은 병원에서 검사해 봐야 알겠지만 일반적인 양상은 위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1) 겨드랑이 멍울 – 피지낭종
피지낭종의 경우 겨드랑이 피부 바로 아래 위치해 있고, 만졌을 때 말랑합니다. 아프지 않고 양쪽을 꾹 눌러보면 여드름처럼 안에 고인 피지가 보입니다.
피지낭종은 피부 밑 유분기가 잘 빠져나가지 못해 각질과 쌓여 생기는 것으로, 놔둬도 건강을 해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수 개월 방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불편하기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기름이 더 쌓여 점점 커지기 때문에 피부과에 가서 절개해 제거합니다. 유튜브나 SNS에 이 피지낭종 제거 영상이 엄청나게 많죠.
2) 겨드랑이 멍울 – 임파선염
임파선은 턱 밑, 귀 뒤, 겨드랑이, 서혜부에 위치해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시켜 주는 호르몬 기관입니다. 그런데 얼굴 가까이에 위치한 임파선은 구강이나 귀, 눈, 코로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되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감염되는 경우 임파선에 염증이 생겨 퉁퉁 붓는 임파선염에 걸립니다. 겨드랑이 임파선염에 걸리면 초기에는 겨드랑이에 완두콩 만한 혹이 생기다가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같은 감기에 걸린듯한 증상이 생깁니다.
이비인후과 가서 항생제 먹고 잘 쉬면 낫습니다. 세균감염 외에도 피곤함, 스트레스, 영양부족이여도 생기니 평소 컨디션 관리를 잘 해야 하겠습니다.
3) 겨드랑이 멍울 – 부유방
부유방은 겨드랑이 쪽에 유선이 발달해 생기는 제 2의 가슴(?)입니다. 원래 인간은 엄마 뱃속에 있던 시절 겨드랑이에서 사타구니까지 쭉 유선이 발달하는데요. 자라면서 2개만 남기고 퇴화되어 사라집니다.
그런데 가끔 이 유선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유방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아기에게 젖을 물려야 하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부유방은 통통한 체형인 경우 살과 잘 구분되기 않기에 모르고 몇 개월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유방은 방치하면 여러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4) 겨드랑이 멍울 – 유방암
유방암은 겨드랑이 멍울의 가장 심각한 원인이라 볼 수 있는데요. 사실 겨드랑이 멍울이 잡히는 걸 알자마자 검사했더니 바로 유방암인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래도 아주 없는 일은 아니니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겨드랑이와 가슴 사이에 단단한 멍울이 잡힌다, 생긴지 꽤 되었다, 멍울 주변의 피부도 이상하게 변형된다 싶으면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부유방이 특히 위험한 이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부유방을 방치하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하는데요, 부유방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한증
다한증은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인데요. 부유방이 있으면 겨드랑이와의 마찰이 잦아져 피부가 자극되어 땀이 일반인보다 많이 나게 됩니다.
2) 겨드랑이 착색
많이 쓰는 종이가 닳고 해지듯 부유방 때문에 겨드랑이가 많이 쓸리니 피부색이 검게 착색됩니다.
3) 유방암
부유방 합병증 중 하나가 바로 유방암입니다. 쓸데없이 가슴이 많으니(?) 유선조직이 과하게 발달해 뭉쳐서 그대로 암이 되는 것입니다.
부유방은 생활상의 불편함과 동시에 암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찰 받고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3. 부유방 잘 보는 병원
보통 부유방이 의심되면 산부인과나 잘 모르겠는 경우 이비인후과를 가는데요. 사실 부유방 전문 성형외과를 찾아가는 것이 정확합니다.
진찰 방법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보통 산부인과나 이비인후과는 멍울을 초음파로 진단합니다. 초음파도 멍울이 보이긴 합니다만 흐리게 나옵니다. 더 정확하게 보려면 엑스레이로 찍어봐야 하는데요. 병원에 따라 엑스레이 기계가 없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무 병원이나 가면 안 되고 엑스레이 기기를 갖추고 부유방을 전문적으로 보는 의사가 있는 병원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게다가 겨드랑이 부위는 여름에 얇은 옷을 입었을 때 은근 티가 나는 부위인지라 예쁘게 없애 줄 수 있는 성형외과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4. 부유방 전문 성형외과 찾는 법
부유방 전문 성형외과 찾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유방 전문의가 있는가
2) 엑스레이로 검진하는가
3) 부유방 타입별로 설명해 주고 그에 맞춘 수술법을 제시하는가
4) 사후 관리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해 주는가
이 정도만 살펴봐도 믿을 수 있는 병원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부유방으로 판명되면 해당 부위를 절개해 유선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게 됩니다.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 조금만 절개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나름 칼을 대는 수술이니 전문의가 있는 곳에서 하는 것이 좋겠지요.
유전도 아니고 세균도 아니고 그냥 유선조직 발달로 생기는 부유방… 내 몸이 잘못되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엄마 뱃속에 있을 때의 조직이 그냥 남은 것이니 너무 속상해 하지 마시고 수술로 잘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