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게 물렸을 때 합의금은 부상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전치 1주인 경우 50~100만원, 2주인 경우 200만원, 최대 500만원까지 내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개물림 사고 합의금과 개에에 물렸을 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개물림 사고 합의금 최소 50, 개에게 물렸을 때 대처법
개물림 사고 합의금 받는 법
1. 물린 부분의 사진 찍기
물린 직후 사진을 찍거나, 병원에 가서 치료 받으면서 물린 부위의 사진을 찍어놓읍시다.
2. 병원 진찰 받기
병원에서 전치 몇 주인지 진단서를 떼는 것이 보상을 요구할 때 유리합니다.
3. 견주에게 보상 요구하기
이렇게 병원 진단서까지 받았으면 다친 정도에 따라 배상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통념상 정해진 합의금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치 1주 | 50만원 ~ 100만원 |
전치 2주 이상 | 200만원 ~ 400만원 |
견주는 관리 부실로 인한 과실치사로 형사책임까지 물어야 하는 데요. 이것은 나라에 지는 것이라 넘어가고, 피해자 입장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은 합의금 혹은 민사소송비, 그리고 추후 치료비입니다.
합의금은 위에 명시 된 대로 전치 1주면 최대 100만원, 2주 이상이면 400만원까지 요구 할 수 있습니다. 전치 3주 이상이고 견주와 합의가 안된다면 민사소송으로 최대 500만원 까지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500만원을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내가 물린 피해자니까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법원에서 부상 정도와 적절성을 따져 금액을 정해줍니다. 합의 후 합의금까지 받아 놓고 부족한 것 같아 더 요구해도 100% 받을 순 없습니다.
민사소송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치료비가 있다면 이것은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린 정도가 심해 일을 할 수 없어 업무적 손해가 난다면 이 또한 견주에게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물림 사고 대처법
개에게 물리면 크게 두 가지가 걱정되는데요, 하나는 외상으로 인한 흉터이고 또 하나는 세균 감염입니다. 하지만 도시에 사는 요즘 강아지들은 예방접종도 잘 받고 깨끗하게 관리되며 살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까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유기견에게 물렸거나, 시골에서 방치되다시피 하는 개에게 물렸거나, 도시 개라도 크게 물려 상처가 깊은 경우에는 병원에서 추가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1.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연고 바르기
작은 개에게 가볍게 물린 경우에 해당합니다. 피가 나더라도 살짝 까진 정도라면 약만 발라놔도 낫습니다.
2. 병원 가서 주사 맞기
하지만 큰 개에게 심하게 물렸거나, 시골에서 주인이 있는지도 모르는 개에게 물렸다면 약 바르는 걸로는 부족합니다. 병원에서 상처를 꿰매고 파상풍 주사도 한대 맞아야 혹시라도 모를 감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개에게 물린 후 감염증상 체크하기
만약 약도 바르고 주사도 맞았는데 아래와 같은 감염 증상을 보인다면 다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 물린 곳이 붉게 부풀어 오르는 경우
- 물린 곳이 가려우면서 따가운 경우
- 물린 후 오한이 들며 열이 나는 경우
- 물린 곳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
개에게 물렸을 때 생기는 대표적인 감염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혈증
개 입 속의 세균이 상처로 들어가서 생기는 감염입니다. 패혈증에 걸리면 호흡이 급격히 빨라지고, 심장 박동수도 빨라집니다. 열이 나는데 오한이 들며 무기력증을 느낍니다. 그냥 놔두면 수 시간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파상풍
파상풍균은 중추신경계에 감염되어 온 몸에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 균입니다. 주로 흙, 녹이 슨 무기나 농기구에 많으며 야생동물에게도 존재합니다. 옛날 군인들은 칼에 맞아 죽는 것보다 칼에 슨 녹 때문에 감염되어 죽는 경우가 더 많았을 정도로 무서운 균입니다.
개에게 물리면 송곳니가 살을 깊게 뚫고 들어가기 때문에 이 파상풍균이 몸 안으로 깊게 침투합니다. 그러니 개물림 상처가 크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광견병
광견병 동물이 먼저 감염되고, 그 동물에게 사람이 물리면 감염됩니다. 광견병은 야생 너구리, 여우들이 주로 가지고 있고, 이 동물이 개를 물면 개도 걸리게 됩니다. 사람이 광견병에 걸리면 균이 뇌로 올라와 정신착란을 일으키며 발작하게 되고, 호흡곤란으로 사망에 이릅니다.
이렇게 개에게 물리는 개물림 사고가 났을 때 보상을 요구하는 방법과 개물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에게 물렸다면 먼저 사진부터 찍고 병원에 가서 진단서를 받은 후, 진단서를 토대로 적절한 보상을 요구합시다. 이 때 무리하게 요구해서는 안되며 무리하게 요구해 민사소송까지 가더라도 요구한 금액을 모두 받을 수 없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물린 정도가 경미하다면 외상 연고만 발라도 되지만 만약 큰 상처라면 병원에서 추가 처치를 받고 주사도 맞아야 2차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