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피똥 싸는 이유 8가지, 해결법



잘 있던 강아지가 갑자기 혈변을 본다면 누구나 깜짝 놀랄 것입니다. 강아지가 피똥을 싸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가벼원 원인에서 부터 심각한 원인까지 모두 알아봅시다.


강아지 피똥 싸는 이유 8가지

1. 처음 먹는 사료 혹은 간식 때문에

처음 먹어보는 사료나 안 먹던 간식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되어 혈변을 보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 그렇습니다.


2. 스트레스

  • 낮선 사람과 환경

갑자기 집에 낮선 사람이 오거나, 낮선 환경에 떨어지면 강아지도 긴장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실제로 강아지를 키우는 집에 친척들이 방문에 약 한달간 묵었다 갔는데, 친척들이 돌아가고 난 후 강아지가 혈변을 본 경우도 있습니다.

  • 너무 덥거나 추움

한국의 여름과 겨울은 엄청나게 덥고 춥죠. 이렇게 혹독한 온도에 처해지면 강아지가 피똥을 쌀 수도 있습니다. 특히 더위를 조심해야 합니다.

  • 다른 강아지와 싸움

산책하거나 애견 운동장에서 놀다가 갑자기 다른 강아지와 싸웠을 경우 스트레스 때문에 집에 와서 피똥을 쌀 수 있습니다.

  • 미용

미용을 유독 싫어하는 아이라면, 미용실에 다녀온 후 스트레스로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제 지인의 강아지가 이렇습니다.

  • 크게 놀람

제 지인은 강아지가 손을 물어 크게 혼냈는데요. 혼난 후 강아지가 눈치를 보더니 혈변을 봐 놀래서 병원에 데려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잘못하면 야단은 쳐야 하지만 너무 심하게 혼내지 맙시다.


3. 이물질 섭취

산책만 하면 이상한 걸 주워먹는 강아지가 있습니다. 특히 번화가를 지나갈 때면 사람들이 흘린 음식물을 그렇게 주워먹습니다. 떡볶이, 치킨 껍질, 탕후루 등등. 모두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매운 것을 잘못 먹으면 피똥을 쌉니다.


4. 변비

강아지가 변비가 있으면 변이 딱딱하게 굳어 응꼬가 찢어져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장내 문제가 아니니 그나마 다행이라 하겠습니다.


5. 장염

강아지가 장염에 걸리면 피똥을 쌉니다. 장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너무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 음식, 짠 음식을 먹었을 때 생깁니다. 한마디로 강아지 배탈이지요. 이 장염은 저절로 낫기도 하지만 너무 어린 강아지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동물 병원으로 갑시다.


6. 급성 출혈성 위장염

갑자기 혈변과 함께 구토를 한다면 이는 급성 출혈성 위장염입니다. 몸이 염증반응 일으키는 세균에 감염된 것으로서 방치하면 빈혈, 혈관 막힘, 패혈증으로 강아지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7. 기생충 감염

강아지가 회충에 감염된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배가 부풀어오르고, 식욕이 왕성해지는데요. 모든 기생충이 혈변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소수의 기생충은 장내 출혈을 발생시켜 강아지가 피똥을 싸게 합니다.


8. 파보 바이러스
가장 심각한 강아지 피똥 원인이자 사망 까지 이르게 하는 최종보스 파보 바이러스입니다. 파보 바이러스는 강아지의 세포를 직접 공격하기 때문에 세포분열이 활발한 새끼때 많이 걸립니다. 어렸을 때 예방접종을 맞았으면 괜찮은데요. 접종도 안 맞고 지저분한 식기를 쓰거나, 파보 바이러스에 감염된 다른 강아지와 같이 있었을 경우 감염됩니다.

파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구토와 설사, 혈변, 복통과 고열로 강아지가 굉장히 괴로워합니다. 특히 항문에서 심하게 냄새가 나는데요.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받아야 살 수 있습니다.



강아지 피똥 쌀 때 대처법

1. 사료(간식) 끊고 지켜보기

멀쩡하던 강아지가 갑자기 혈변을 본다면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사료나 간식을 주지 말고 하루 정도 지켜봅니다. 평소처럼 활발하게 활동하고 물도 잘 마시면 병원에 안 가도 괜찮습니다.


2. 병원 방문

혈변이 자꾸 지속된다면 병원에 한번 가봐야 합니다. 주로 혈액검사를 하는데요. 원인이 밝혀지면 그에 맞는 약을 처방받지만, 검사를 해도 별다른 이유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먹일 약도 없기 때문에 답답합니다. 다른 큰 병원에 가보거나 아무리 검사해도 이상이 없으면 조금 더 지켜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3. 새로운 음식이나 간식 주지 말기

피똥을 싸는 강아지 한테는 새로운 음식이 안 맞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안 먹던 간식이나 사료를 주지 말고 먹던 걸로 줍시다.


4. 산책시 입마개하기

산책할 때 뭔가 주워먹는 강아지라면 입마개 필수입니다. 이런 경우 뭘 먹었는지 견주가 놓치기 쉬워 대처가 늦을 수도 있거든요. 아예 입을 막아버려(?) 이물질 섭취를 차단합시다.



강아지 피똥에 좋은 음식

강아지가 혈변을 보다가 회복됬다면, 그동안 상한 몸의 영양과 수분을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강아지 몸보신으로 유명한 몇 가지 음식을 소개합니다.


1. 북어

말린-북어


북어는 강아지에게 보약과 같습니다. 북어를 간하지 말고 푹 삶아 국물과 함께 급여합시다.


2. 간

통조림-안에-있는-다진-간


순대 간도 강아지의 기력회복에 도움됩니다. 마트에서 첨가물 없는 생간을 사서 삶아서 급여합시다.


3. 계란 노른자

계란-노른자


계란 노른자는 강아지의 위장을 안정시켜주고 아픈 후 기력회복에 좋습니다. 노른자를 삶아 으깨서 사료에 섞어주면 잘 먹습니다.


4. 닭가슴살

생-닭가슴살


닭가슴살 또한 강아지에게 보약입니다. 닭가슴살을 잘게 잘라 북어와 함께 푹 끓여 주면 영양을 두배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양배추

양배추


양배추도 강아지의 소화기관을 보호해 줍니다. 생으로 줘도 되고, 삶아주어도 됩니다. 혹은 양배추 삶은 물을 소량 마시게 해도 좋습니다.



강아지 피똥 싸는 이유 정리
주인에게-안겨-의사-진찰받는-강아지


이렇게 강아지 피똥싸는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강아지 혈변 원인은 일시적인 소화불량이거나, 산책 도중 이물질을 먹었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거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기 때문입니다.

전자의 경우라면 며칠 지켜보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도 집에서 안정시켜주면 괜찮아 집니다.

하지만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라면 자연치유는 불가능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회복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라면 혈변은 탈수와 내출혈, 패혈증으로 이어지기 쉬우니 최대한 빨리 치료받아야 합니다.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 증상과 응급처치 하는 법

강아지 산책 후 비린내 없애는 법

강아지 열날 때 대처법 5가지, 체온계 없이 열나는지 알아 보는 법

강아지 갈색 눈물 냄새 쉰내 원인과 없애는 법

강아지 접종증명서 발급 후기

강아지 농피증 피부여드름 치료 연고 알아보기

강아지 귀가 빨개요 원인과 해결법

강아지 산책후 혈뇨 원인과 대처법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원인과 해결법

강아지 소뼈 괜찮나 먹어도 되는 뼈와 안되는 뼈

강아지 벌쏘임 증상 및 대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