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키우는 강아지가 갑자기 켁 소리를 내거나 헛구역질을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왜 가만있다가 켁켁 헛구역질을 하는지 원인과 해결법을 알아봅시다.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원인
1) 사레들려서
밥 먹다가, 혹은 막 뛰어놀다가 얼굴을 찡그리면서 켁 거리면 사레들린 것입니다. 사람도 밥을 급하게 먹으면 사레들려 기침이 나오듯 강아지도 그렇습니다. 혹은 다른 강아지를 보고 너무 흥분해 숨을 빠르게 쉬다가 사레들려 켁켁 거릴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한 번 켁 하면 혼자 진정하고 괜찮아집니다.
간혹 너무 흥분도가 높은 강아지는 켁켁거리다가 혼자 기절하곤 합니다. 잠시 후 혼자 벌떡 일어나 아무렇지 않게 돌아다니곤 하는데요. 너무 높은 흥분도 때문에 자주 기절한다면 평소 자극가는 행동을 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너무 격하게 놀아준다거나, 반겨준다거나 하지 말고 강아지 앞에서는 느리게 행동하고 천천히 말을 거는 등 흥분하지 않게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2) 감기
감기 또한 강아지 켁켁거리고 헛구역질을 하는 원인입니다. 심하면 켁켁 끄에엑 소리를 쉴 새 없이 내고 밤에 잠도 제대로 못 잡니다.
이러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데려가야 하는데요. 대부분 병원 약을 먹으면 낫습니다. 하지만 약을 먹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다른 병원에 데려가봐야 합니다. 실제로 약을 먹어도 감기가 안 나아 다른 큰 병원에 가보니 기관지염이었던 강아지도 있습니다.
감기약을 먹이고, 사람 아기에게 해 주듯 네뷸라이저를 해주면 더 좋습니다. 네뷸라이저는 약을 기체 형태로 바꾸어 코와 입으로 흡입하게 해 더 약효를 잘 듣게 해주는 기구입니다. 이비인후과에서 볼 수 있는 그것과 동일합니다. 가정용도 있으니 강아지용 네뷸라이저 검색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약은 사람약이 아닌 강아지 약을 써야 합니다… 명심….
3) 기관지 협착증
기관지 협착증이란 기관지가 정상보다 가늘어 호흡이 불편한 증상입니다. 강아지 기관지협착증 원인은 선천적으로 타고 태어날 수도 있고, 후천적으로 노화나 비만으로 인해 기관지가 가늘어 질 수도 있습니다.
기관지 협착증이 있는 강아지는 켁켁거리기도 하지만 평소 숨 쉴 때 흐윽흐윽 하는 소리가 납니다. 보통 어렸을 때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자랐거나, 너무 작은 소형견일 경우 이 기관지협착증에 많이 걸립니다. 치료법는 병원에서 기관지 약을 먹이고, 평소 기관지 영양제를 먹이며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쪽이든 완치는 어렵습니다.
후천적인 이유로 생겼다면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서 나아질 수 있지만 노화가 그 원인인 경우 역시 치료는 어렵습니다.
4) 머즐(주둥이)가 짧아서
주둥이가 짧은 불독, 퍼그 종류의 강아지는 선천적으로 호흡기가 약합니다. 타고 태어나길 호흡기가 짧기 때문에 공기 들이마시는 양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들이마시고 내쉬는 숨이 얕아 항상 숨이 가쁜데요. 그러다가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너무 덥거나 하면 켁켁거리고 헛구역질을 합니다.
그러니 머즐이 짧은 불독, 퍼그, 프렌치불독, 잉글리시 불독 등을 키우는 견주라면 평소 흥분도가 높지 않게 관리하고 여름에 너무 덥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5) 목에 뭐가 걸려서
뭔가를 먹다가 목에 걸려 켁켁거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작은 강아지가 알갱이가 너무 큰 사료를 먹다가 발생합니다. 강아지가 밥먹다가 자꾸 켁켁거리고 헛구역질 하면 알갱이 크기가 작은 사료로 바꾸거나 습식 사료를 줍시다.
가끔 산책하다 이상한 걸 주워먹고 켁켁거리는 강아지도 있는데, 이 때는 뭘 먹었는지 재빠르게 파악 후 뼈나 기타 소화가 안 되는 걸 먹었다면 병원에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그 후에도 자꾸 밖에만 나가면 뭔가 먹는다면 아예 입마개를 착용해야 합니다.
6) 알레르기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원인 중 알아내기 가장 힘든것이 이 알레르기입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일수록 뭐 때문에 켁켁거리는 지도 잘 모르겠고, 병원 검사를 해도 아무것도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러지까지 검사해서 드디어 결과가 나오는데 여기까지 오기가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주로 먹던 사료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어 켁켁거리는 강아지가 많습니다. 따라서 온갖 원인을 다 찾아보았는데도 모르겠다면, 먹던 사료를 다른걸로 바꾸어 보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방지하기
1. 온습도 일정하게 유지
기관지가 안 좋은 강아지는 실내 온습도에 민감합니다. 사람과 똑같습니다. 실내 온도를 24~26으로, 습도는 50%로 일정하게 유지합시다.
2. 알러지 테스트
제 지인의 비숑은 자꾸 켁켁거리고 기침해 병원에 갔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증상이 계속되는게 너무 걱정되어 알러지 검사를 받아봤는데, 한우와 닭고기 알러지가 나온 것이 아니겠습니까. 몸에 좋다고 한우 열심히 먹였는데… 지인은 허탈해 했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확실히 알게 되어 지금은 켁켁과 헛구역질이 많이 사라진 상태입니다.
3. 기관지 영양제 먹이기
지병도 없고 건강한데 별 이유 없이 강아지가 꺽꺽거리고 기침한다면 기관지 영양제를 한번 먹여봅시다.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
저도 강아지가 켁켁거리는게 느껴져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견주 모임 카페에서 기관지영양제의 존재를 알고 사먹였는데 확실히 나아진 것을 느꼈습니다.
4. 밥과 물 천천히 먹게 하기
너무 밥을 급하게 먹어서 체한다면 밥과 물을 천천히 마시게 하는 기구를 사용합니다. ‘강아지 급체 방지 식기’라는 것이 있는데요. 밥그릇에 칸막이들이 설치되 있어 사료를 한꺼번에 많이 먹을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이 밥그릇에 밥을 주면 강아지는 칸막이를 피해 혀로 조심히 골라먹어야 하기 때문에 급하게 밥먹다가 체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강아지가 켁켁거리는 원인은 사레, 감기, 기관지 협착증, 짧은 머즐, 이물질 목걸림, 알레르기가 있겠습니다.
강아지 켁켁거림을 방지하려면 강아지 건강상태를 잘 체크해 영양제나 병원 약을 먹이거나, 집의 온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작은 강아지에게 큰 알갱이의 사료를 급여하지 말아야 하며 밥을 급하게 먹는다면 급체방지식기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것 저것 시도해 봐도 정 원인을 모르겠으면, 알러지검사를 하면 의외로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