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의 체온은 사람보다 높은 편입니다. 땀샘이 피부에 없고 발바닥과 혀에만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만져보면 따뜻하고 체온이 올라가면 입을 벌리고 헥헥거립니다.
시원한 곳에서 쉬면 금방 체온이 내려가는데요. 시간이 지나도 심하게 헉헉거리고 몸을 떤다면 몸 어딘가에 염증이 생겨 열이 나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뭔가 상태가 이상함을 감지했을 때, 열이 나는 증상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동물용 체온계를 항문에 꽂아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체온계가 없다면? 강아지 열날 때 대처법과 체온계 없이 열 나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아지 열날때 증상
호흡이 빨라지거나 거칠어지며 헥헥거린다
호흡이 빨라질 만한 움직임이 없었는데도 계속 헥헥거리면서 숨을 몰아쉬는지 확인해 봅시다.
너무 몸이 쳐지고 몸을 떤다
사람이 몸에 열이 나면 무기력해 지듯이 강아지도 몸이 축 처집니다. 또한 열이 나면 오한도 발생하는데요. 오한이 발생하면 근육이 열을 발산하기 위해 떨기 시작합니다. 때문에 강아지가 몸을 떨기 시작합니다.
밥을 먹지 않고 토하거나 설사한다
평소보다 묽은 변을 보고, 토하기도 합니다. 밥도 잘 안 먹습니다.
눈 흰자위가 빨갛다
열이 올라 눈가가 발개지고 눈 흰자위도 충혈됩니다.
체온계 없이 강아지 열나는지 아는 방법
귀 안쪽 살이 붉고 끝을 만져봤는데 뜨거움
보통 강아지는 귀 안쪽이 따뜻하고 귀 끝으로 올수록 차갑습니다. 그런데 강아지가 열이 나면 귀 안쪽은 더 붉어지고, 귀 끝까지 뜨거워집니다.
잇몸이 평소보다 붉게 달아오르고 뜨거움
강아지의 건강한 잇몸은 분홍색인데요. 열이 나면 붉게 달아올라 있습니다.
겨드랑이, 배를 만졌는데 뜨거운 느낌이 있음
털이 적은 겨드랑이, 배, 사타구니 쪽을 만졌는데 뜨끈뜨끈하다면 열이 나는 것입니다.
발바닥을 만지면 뜨거움
강아지의 열이 배출되는 유일한 출구인 입과 발… 발바닥에서 땀도 나는데요. 열이 나면 이 발바닥이 뜨겁습니다.
심하면 코가 마름
강아지가 어딘가 아프면 촉촉하던 코가 건조해집니다. 평소보다 코가 말라있지 않은지 확인해봅시다.
강아지 열날 때 대처법 5가지
차가운 수건으로 몸을 감싸준다
수건을 물에 적셔 강아지 몸을 감싸줍니다.
차가운 물수건으로 배, 겨드랑이, 발 닦아주기
차가운 물수건으로 배와 겨드랑이, 사타구니, 발을 닦아 체온을 내려줍시다.
부채질 해주기
찬 물수건으로 닦아주며 부채질을 해 주면 열이 더 빨리 내려갑니다. 선풍기 틀어놓고 계속 몸을 닦아줍시다.
미지근한 물 먹이기
아주 찬 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먹이는게 설사를 줄이는데 도움 됩니다. 쓰면 쓸 수록 사람이랑 똑같네요.
쿨패드 깔아주기
열이 나니 쿨패드나 대리석 판 위에 엎드려 있으면 좋은데요, 강아지 마다 선호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희 집 강아지는 더워도 쿨패드 위는 안 올라 가더라고요. 강요하지 말고 하고싶은대로 하게 내버려 둡시다.
부드러운 특식 해주기
열이 나면서 사료를 안 먹는다면, 닭죽같이 부드럽고 강아지가 좋아하는 특식을 만들어 줍시다. 먹는다면 그나마 상태가 괜찮은 것입니다. 안 먹으면 정말 심각한 것이니 병원으로 갑시다.
강아지 열날때 주의사항
사람이 먹는 진통제 금지
사람이 먹는 진통제, 해열제는 너무 독성이 강해 강아지에게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열이 난다고 사람 약을 먹이는 건 절대 금지입니다.
지속적으로 열이 난다면 병원으로
위의 방법으로 열을 내리기 위해 노력했는데 아무리 해도 잘 안 내린다면 병원에 가야합니다.
몸 안 어딘가의 염증을 찾는 것이 중요
병원에 다녀와도 그 때 뿐이고 계속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몸 안 어딘가의 염증이 해결되지 않고 남아있는 것입니다. (염증이 생기면 열이 남)
계속 강아지 열이 나면 큰 대형병원으로 가서 정밀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열날때 대처법 5가지, 열 나는지 알아보는 법 정리
강아지가 열이 난다면
- 가만히 있었는데 헐떡거림
- 늘어지고 몸을 떰
- 설사, 구토
와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열이 나는 좀 더 확실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귀 안쪽이 빨갛고 귀 끝이 뜨거움
- 잇몸이 빨갛고 배와 겨드랑이가 뜨거움
- 코가 마르고 흰자위가 빨감
열이 나는 것 같으면 찬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주며 바람을 쐬어 줍시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을 먹이고, 닭가슴살이나 소고기 죽 같은 특식을 만들어 줘 봅시다.
잘 먹으면 괜찮은 겁니다. 만약 이마저도 거부한다면 진짜 아픈 것이니 병원으로 데려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