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갈색 눈물 냄새 쉰내 원인과 없애는 법



사실 강아지 눈물은 투명한 색 입니다. 눈물에 포르피린이라는 성분이 햇빛과 만나면 산화되어 색이 빨갛게 변하는데요. 눈꼬리 털이 눈물로 젖어있을 때 산화된 색이 쌓여 갈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눈물이 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너무 눈물 양이 많으면 눈가가 짓물러 건강상 좋지 않습니다. 쿰쿰한 냄새도 납니다. 오늘은 이 강아지 갈색 눈물 원인과 제거법을 알아봅시다.



강아지 갈색 눈물 냄새 쉰내 원인

눈에-갈색-눈물자국이-난-강아지
강아지 갈색 눈물

1. 강아지 갈색 눈물 많이 나는 이유

1) 흥분을 잘하는 성격 때문에

쉽게 흥분하고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가 눈물도 많이 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흥분하면 체내 열이 올라가는데요. 인간은 땀구멍이 있어 땀으로 열을 배출하지요. 그런데 강아지는 몸에 땀구멍이 따로 없고 입, 코, 발바닥으로만 열을 배출 할 수 있어 열 배출구가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너무 흥분해 체온이 높아지면 열이 눈가를 자극해 눈물이 많이 흐르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차분한 성격의 강아지는 눈물이 적게 나옵니다.


2) 알레르기

강아지가 특정 사료나 간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눈물이 많이 납니다. 사람도 알레르기 물질에 자극되면 눈이 가려우면서 붓고, 눈물이 나는 것처럼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3) 누공 막힘

강아지는 코와 눈이 누공이라는 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눈물이 눈을 적시면 이 누공을 타고 코로 들어가는데요. 이 누공이 모종의 이유로 막히면 코로 눈물이 배출이 안 되어 줄줄 흐르게 됩니다.


4) 눈에 털 등 이물질이 들어가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당연히 눈물이 많이 나옵니다.


5) 안질환에 걸려서

강아지 갈색눈물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강아지 안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각막염
  • 결막염
  • 각막 궤양
  • 안구건조증
  • 포도막염


6) 특정 자극적인 냄새를 맡아서

특정 냄새를 맡으면 자극되어 눈물을 흘리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일례로 어떤 개는 담배냄새를 맡으면 눈물을 흘립니다. 혹은 요리를 시작하면 요리냄새에 자극되어 눈물을 흘리기도 합니다. 그 외 페인트 냄새만 맡으면 눈물을 흘리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7) 기본적으로 눈물이 많은 종 이어서

기본적으로 눈이 돌출되어 있거나 머즐(주둥이)가 짧은 종은 눈물이 더 많이 납니다. 왜냐하면 눈이 돌출되어 있는 종은 외부 공기와 눈의 마찰이 심하기 때문이고, 머즐이 짧은 종은 눈물을 코로 내보내는 비루관이 짧아 제때제때 눈물을 못 내보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눈물이 많은 강아지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퍼그
  • 시츄
  • 페키니즈
  • 비숑
  • 말티즈
  • 빠삐용
  • 포메라니안


8) 선천적으로 안검내반증이나 외반증이 있어서

선천적으로 눈 건강이 좋지 않게 태어났다면 눈물이 많이 흐릅니다. 이러면 눈이 튀어나왔고 주둥이가 어쩌고 다 소용 없습니다.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눈질환에는 안검내반증과 외반증이 있습니다. 강아지 안검내반증이란 아래 속눈썹이 눈쪽으로 말려들어간 증상을 뜻합니다. 외반증은 반대로 아랫눈꺼풀이 안의 속살이 보일 정도로 쳐져 있는 증상을 뜻합니다.


2. 강아지 눈물 쉰내 나는 이유

이렇게 젖어있는 강아지 눈물에서 쿰쿰하고 시큼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젖어있는 털에 세균과 효모균이 증식해서 그렇습니다. 세균은 축축한 곳에 번식을 잘 하거든요.

눈 밑에 세균이 번식하면 건강에 좋을 리가 없습니다. 방치하면 피부염, 눈꺼풀 가려움 등등 추가질환이 생기니 꼭 관리해 줘야 합니다.



강아지 갈색 눈물 없애는 법

1. 파우더 바르기

반려동물 눈물 케어용 파우더가 따로 있습니다. 유명한 제품은


2. 사료 바꿔보기

항상 먹던 것 말고 새로운 사료를 주면 눈물이 딱 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어떤 사료가 눈물 방지에 도움 되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습니다. 강아지에게 직접 먹여보는 수 밖에요. 반대로 눈물이 안나다가 사료를 바꿨더니 콸콸 쏟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강아지에게 맞지 않는 사료이니 다시 바꾸시기 바랍니다.


3. 간식 주지 않기

판매하는 간식들은 사실 강아지 건강에 그닥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 갈색눈물이 많이 난다면 개껌을 비롯한 간식을 모두 끊고 사료만 먹이시기 바랍니다. 물론 계란이나 브로콜리, 당근 같은 자연 재료는 줘도 상관 없습니다.


4. 화장솜으로 닦아주고 눈가 털 자르기

눈물 때문에 눈가가 갈색으로 착색되는 강아지는 청결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눈가를 부드러운 화장솜으로 톡톡 두들겨 흡수해주고, 갈색으로 엉겨붙은 털은 잘라줍니다. 그리고 목욕할 때 눈가를 신경써서 샴푸칠 해주면 깨끗해 질 것입니다.


5. 수술하기

만약 누공이 막혀서 눈물이 많이 나는 것이라면 수술해서 길을 뚫어줘야 합니다. 이것을 유루증 수술이라고 하는데요. 눈꼬리 앞을 1cm 정도 절개해 막힌 누공을 뚫어주는 수술입니다. 물론 단순히 눈물이 많이 난다고 무조건 하는 수술은 아닙니다. 눈물 때문에 눈가 염증과 짓무름이 심하고 강아지가 너무 가려워서 계속 긁는다면 의사와의 상담 하에 고려해 볼 만 합니다.



강아지 갈색 눈물 정리

이렇게 강아지 갈색 눈물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갈색 눈물 원인으로는, 높은 체내의 열, 특정 알러지, 안질환, 혹은 이물질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또한 강아지 종류 별로 눈물이 많은 종이 있으니 내 강아지가 해당되지는 않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눈물을 덜 나게 하려면 알레르기를 파악해 원인을 제거하거나, 사료를 바꿔주거나, 눈에 뭐가 들어가지 않는지 청결하게 관리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또 미용할 때 눈가의 털을 제거하면 보기 싫은 갈색 라인이 덜 생깁니다. 하지만 눈과 코를 이어주는 누공이 막힌 것이 원인이라면 수술로 뚫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원래 눈물이 많이 종이거나 선천적으로 눈 질환이 있다면 영구적인 해결책은 없습니다. 그냥 계속 관리해 줘야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 증상과 응급처치 하는 법

강아지 산책 후 비린내 없애는 법

강아지 열날 때 대처법 5가지, 체온계 없이 열나는지 알아 보는 법

강아지 접종증명서 발급 후기

강아지 피똥 싸는 이유 8가지 해결법

강아지 농피증 피부여드름 치료 연고 알아보기

강아지 귀가 빨개요 원인과 해결법

강아지 산책후 혈뇨 원인과 대처법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원인과 해결법

강아지 소뼈 괜찮나 먹어도 되는 뼈와 안되는 뼈

강아지 벌쏘임 증상 및 대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