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 증상과 응급처치 하는 법



요즘은 도심에도 뱀이 많이 출몰해 강아지와 산책하다 뜬금없이 봉변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도심에 하천이 흐르는 곳에 강아지가 뱀에 많이 물리는데요.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봅시다.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 증상

1) 외상

  • 두 개의 이빨자국
  • 물린 부위가 붓고 멍듬
  • 만지면 낑낑거리고 아파 함
  • 피가 날 수 있음

강아지가 뱀에게 물렸을 때 눈에 띄는 외상은 위와 같습니다. 물린 부위에 이빨자국이 딱 나 있기 때문에 찾기 쉬운데요. 물린 곳이 조금 부어오르면서 소량의 출혈이 일어나고, 만졌을 때 낑낑거린다면 100% 뱀에 물린 것입니다.

만약 위의 상태에서 강아지가 더 나빠지지 않는다면 독이 없는 뱀에게 물린 것이므로 불행 중 다행이라 하겠습니다. 외상만 잘 치료하면 되거든요. 하지만 문제는 독사에게 물린 경우입니다.


2) 중독증상

  • 침을 지나치게 흘리며 심하게 헐떡거림
  • 전신 떨림
  • 마비증세
  • 물린 부위 색이 검게 변하며 괴사되기 시작

독사에게 물린 강아지는 먼저 숨을 심하게 헐떡이며 온 몸을 떨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전신이 마비되는 증상을 보이며 기절하는데요. 물린 부위가 독으로 인해 괴사하기 시작합니다. 방치하면 죽음에 이르르기 때문에 빨리 동물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하는 법

1) 뱀 사진 찍어두기

먼저 강아지가 뱀에 물렸다면, 그 뱀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정신이 없어 어렵겠지만, 뱀의 사진을 찍어두면 수의사가 보고 더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물린 자국 윗부분을 수건으로 매기

사람도 뱀에 물리면, 상처 윗부분 심장과 가까운 쪽으로 끈이나 수건을 동여매는데요. 독이 천천히 퍼지게 하기 위함입니다.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로 다리를 물리는데요. 이빨자국 난 다리 윗부분을 잘 묶고 병원으로 갑시다.


3) 상처부위를 물이나 소주로 씻지 않기

상처부위를 소독하겠다고 물이나 소주를 붓는 견주들이 있습니다. 이는 치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처는 물을 멀리해야 빨리 낫습니다.

물린 부위에 뭐가 뭍었다면 마른 천으로 살짝만 닦아줘야 합니다.


4) 물린 부위를 칼로 째 피를 빨아내려 하지 않기

드라마에서 보면 독을 제거하기 위해 뱀에 물린 사람 환부를 칼로 째서 피를 내기도 하고, 입으로 피를 빨아내기도 하는데요.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칼로 상처를 절개하면 2차 감염의 위험이 있고, 입으로 환부를 빠는 행위는 그 사람도 뱀독에 중독될 위험이 있습니다.


5) 흥분시키지 말고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동하기

뱀에 물려 허둥지둥 뛰면,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피가 더 활발하게 돌아 독이 몸 안에 빨리 퍼집니다.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뱀에게 물린 강아지는 당연히 흥분하며 날뛸 것입니다. 이 때 주인도 같이 흥분하지 말고 침착하게 강아지를 안심시키면서 병원으로 데려갑시다.



강아지가 뱀에 자주 물리는 장소

1) 봄철 양지바른 아파트 화단

봄은 뱀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사냥을 하는 시기입니다. 이 때의 뱀은 체온을 올리기 위해 햇볕이 잘 드는 풀밭을 찾아가는데요. 아파트 화단이 아주 딱 좋은 장소입니다. 게다가 막 겨울잠에서 깨어난 뱀은 배가 고프기 때문에 예민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 때 강아지와 마주치면 물릴 확률이 높습니다.

게다가 한여름에 기온이 높아지면, 먹이를 찾아 도심까지 내려온 뱀이 아스팔트 열기를 참지 못해 자동차 안 까지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2) 돌이 겹겹이 쌓인 틈

돌이 쌓인 틈은 시원하기 때문에 한여름 뱀이 몸을 식히기 위해 자주 찾는 곳입니다. 물가나 시골을 걷다가 이런 곳을 발견하면 조심해야 합니다.


3) 한여름 하천가

요즘은 도시를 통과하는 하천이 많습니다. 조경도 되고 여름에 도시의 온도를 떨어트리는 역할도 하는데요. 뱀도 이런 물가를 시원해서 좋아하기 때문에 한여름에 도시 하천가에 뱀들이 출몰합니다.


4) 추석 성묘길

추석에 성묘하러 산에 오르다가 뱀물림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가을을 뱀들이 겨울잠을 준비하는 계절이라 어떻게든 먹이를 많이 먹어야 하기 때문에 움직임도 많고 매우 사납습니다.

강아지와 함께 성묘가다가 뱀에 물릴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 증상 정리
뱀을-내려다-보고-있는-강아지-강아지가-뱀에-물렸을-때
강아지 뱀

이렇게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 증상과 대처법, 그리고 뱀에 잘 물리는 장소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는 증상을 통해 독사에게 물렸는지 아닌지 여부를 알 수 있는데요.

독사에게 물렸다면 침 흘림, 경련, 기절, 물린부위 괴사가 진행됩니다. 만약 단순 부어오름과 가벼운 출혈만 있다면 독사는 아닙니다.

독사든 아니든 뱀에게 물렸으면 무척 걱정되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강아지를 데리고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이 때 뱀 사진을 찍어 가면 수의사가 더 대처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가 뱀에 물렸을 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산책 후 비린내 없애는 법

강아지 열날 때 대처법 5가지, 체온계 없이 열나는지 알아 보는 법

강아지 갈색 눈물 냄새 쉰내 원인과 없애는 법

강아지 접종증명서 발급 후기

강아지 피똥 싸는 이유 8가지 해결법

강아지 농피증 피부여드름 치료 연고 알아보기

강아지 귀가 빨개요 원인과 해결법

강아지 산책후 혈뇨 원인과 대처법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원인과 해결법

강아지 소뼈 괜찮나 먹어도 되는 뼈와 안되는 뼈

강아지 벌쏘임 증상 및 대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