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는 봄에 심어 여름에 캐는 봄감자와 여름에 심어 겨울에 캐는 겨울감자로 나뉩니다. 여름에 캐는 감자는 여름감자라고 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지만 사소한 건 넘어갑시다. 봄감자 겨울감자 모두 심은 지 약 90일 후 수확하며 장마철을 피해 재배해야 합니다.
감자 캐는시기, 심는시기, 키우는 법, 감자 보관법 총정리
감자 심는시기
🌱 봄감자 심는 시기 : 3월 중순
🌱 겨울감자 심는 시기 : 8월 장마 이후
감자는 1년에 두 번 재배가 가능합니다. 봄과 여름이 그것인데요. 봄에 심으면 여름에 더워졌을 때 수확할 수 있고, 여름철에 심으면 11월 추울 때 감자 캐기가 가능합니다. 언제가 더 좋은지는 본인 하기 마음입니다. 보통 겨울에 쪄먹는 감자가 따뜻하고 감성있어 겨울감자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자를 심을 때는 씨감자를 따로 구해서 심어야 합니다. 씨감자와 일반감자는 다릅니다. 똑같은 감자인데 그냥 올해 캔 거 보관했다가 내년에 심으면 되는 게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씨감자는 자손을 생산하지 않은 0세대에 가까운 감자입니다. 감자가 원래 세대를 거듭할 수록 생산력이 퇴화하기 때문에, 계속 한 감자에서 생산을 거듭해가며 심으면 종국에는 수확할 것이 아예 안 생깁니다. 씨감자는 감자를 재배하는 농가에서 구매하거나, 농사용 비료, 약 등을 파는 곳에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감자 캐는시기
🌱 일반적으로 심고 90일 이후
🌱 봄감자 캐는시기 : 6월 하순 ~ 7월 초
🌱 겨울감자 캐는시기 : 11월 상순 ~ 하순
잎이 누렇게 시들고 줄기가 마르기 시작하면 수확할 때가 가까워 진 것입니다. 바로 캐지 말고 줄기가 완전히 쓰러진 후 1~2주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땅 속에서 감자껍질이 완전히 단단해져 캐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무엇보다 장마가 시작하기 전에 캐야 하는데요. 감자는 비를 땅속에서 오래 맞으면 썩거나 곰팡이가 피기 때문이죠. 그래서 심고 나서 90일이 지나기 전 장마가 시작될 것 같다면, 90일이 덜 되어도 그냥 캐 버리던지 아니면 아예 장마가 지난 후에 심어서(겨울감자) 11월에 캐는 것이 낫습니다.
그래서 제주도 같이 장마가 길고 일찍 오는 곳은 감자 심는 시기도 빠른 편입니다. 캐는 시기도 6월 초중순에 다 캐버리더라구요.
감자 잘 키우는 법
🌱 비닐 멀칭 필수
감자를 심을 땐 비닐 멀칭 필수입니다. 잡초들 안 자라게요.
🌱 물은 모래땅은 3~4일, 참흙은 1주일에 한번
감자 키울 때 물은 토양이 어떠느냐에 따라 물주기가 다릅니다. 물빠짐이 좋은 모래땅이라면 3~4일에 한번씩 흠뻑 적시도록 줘야 하고, 수분감이 많은 흙이라면 1주일에 한번으로 충분합니다. 특히 꽃이 피는 시기에는 물이 많이 필요하므로 많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5cm 정도 순이 자라면 한 포기에 2줄씩만 키우기
구멍 뚫은 곳에 감자 새순이 3~4줄씩 자라기 시작할 겁니다. 그러면 튼튼한 두 줄기 만 빼고 모두 뽑아버립시다. 이렇게 하면 영양소가 튼튼한 줄기에 집중되어 더 많은 감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뽑고 나서 한 달 후 요소 반스푼 넣어주기
요소는 요소비료입니다. 질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감자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안 줘도 되긴 합니다만 요소비료를 반스푼씩 넣어주면 생육에 훨씬 도움됩니다.
🌱 수확 한달 전 대유뿌리근 넣어주기
대유뿌리근은 뿌리 발달을 촉진하는 약입니다. 요소 비료로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고 대유뿌리근으로 뿌리 발달을 촉진하면 감자 수확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 감자 캐기 10일 전 부터는 물주기 중단하기
감자 캐기 10일, 약 2주 전부터 물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계속된 수분공급은 감자 껍질을 얇고 약하게 하는데요. 바로 먹기는 좋지만 장기 보관에는 별로기 때문입니다. 땅이 말라야 감자 껍질이 두꺼워지고 튼튼해져 보관하기 좋습니다. 감자 캐는 날도 비가 오는 날 보다는 건조한 날이 좋습니다.
감자 캐기와 장마
감자의 가장 큰 적은 습기입니다. 자랄 때야 적당한 물이 필요하지만 캐는 시기가 가까워져 오면 수분을 멀리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곰팡이가 생기고 썩기 쉽기 때문이죠. 감자를 보관할때도 건조하고 그늘지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여름철 디버프가 강력한 나라입니다. 장마가 그것인데요. 품질 좋은 감자를 캐려면 장마기간을 잘 피해서 재배해야 합니다. 올해 장마기간은 언제인지 미리 체크해 보고, 장마가 시작되기 전 감자를 미리 다 캐놓아야 합니다. 이건 농부들 사이에서는 상식이나 마찬가지죠.
장마가 긴 지방 (남부, 제주)에 산다면 아예 장마가 끝난 후 감자를 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월달에 심었다면 좀 여유롭게 캘 수 있겠지만 4월 초~중순에 심었다면 뉴스에서 하는 장마 소식에 부랴부랴 캐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조금 부지런을 떠는 것이 옳겠습니다.
감자 심는시기, 캐는 시기, 키우는 법, 보관법 마무리
1) 봄감자는 3월 중순에 심어 약 90일 후 캔다. 겨울감자는 8월 중순에 심어 90일 후 캔다
2) 감자는 씨감자를 따로 구해 심는 것이 베스트
3) 감자밭에 멀칭하고 한 구멍에 2~3알씩 심는다
4) 싹이 5cm 정도 올라오면 튼튼한거 두 줄만 남겨두고 솎아준다
5) 솎은 후 1주일 후 요소비료, 수확 한달 전 대유뿌리근
6) 수확 10일 전 부터 물주기 금지
7) 장마 전에 캐야 함, 늦은거 같으면 장마 지나고 심기
이상으로 감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밭 이랑 두 줄만 심어도 넘치게 수확할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