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뼈 금갔을때 증상 4가지, 갈비뼈에 좋은 음식


갈비뼈에 금이 가면 가장 먼저 찾아오는 것은 고통입니다. 그것도 확실히 아픈게 아니라 뭉근 하니 기분나쁜 고통… 이게 부러진건가 아닌가 헷갈리게 만드는 고통이죠. 통증 외에도 금갔을 때 눈으로 보이는 증상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를 읽어보시고 해당사항이 있다면 바로 가까운 정형외과로 가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별거 아닌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7가지



갈비뼈 금갔을때 증상 4가지

1. 통증

1) 움직일 때

갈비뼈 금갔을때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역시 통증이죠. 진짜 딱 부러졌다면 움직이기도 못하게 아프지만 금만 갔다면 움직일 수는 있는데 묘하게 묵직하니 아픕니다. 어디 부딪혔거나 넘어져서 갈비뼈에 충격이 갔다면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2) 깊게 숨을 들이마셨을 때

깊게 숨을 들이마혔을 때 갈비뼈 부근에 통증이 있다면 실금이 갔을 수도 있습니다. 숨 쉴 때 갈비뼈 부근 통증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보통 담 아니면 위장병, 갈비뼈 금 입니다.


3) 재채기, 기침 할 때

갈비뼈에 금가면 재채기나 기침 할 때 정말 아픕니다. 친구가 감기 걸렸는데 길가다 넘어져 갈비뼈에 금이 갔었는데요. 감기가 나을 때 까지 정말 고통받았습니다.


4) 누웠다가 일어날 때

갈비뼈가 아픈데 금인 간 것인지 의심스럽다면, 한번 누웠다가 일어나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혼자 못 일어나겠으면 금간 게 맞습니다. 이외에도 돌아누울 때 아플 정도라면 거의 확실합니다.


5) 빠르게 걷거나 뛸 때

빨리 걷거나 뛰면 몸이 위아래로 흔들리는데요. 뼈 어디가 금이 가면 굳이 갈비뼈가 아니더라도 아픕니다.


2. 붓고 멍

통증이 느껴지는 옆구리 부위에 부종이 생기고(붓고) 멍이 들 수 있습니다.


3. 호흡 곤란, 호흡 시 이상한 소리

갈비뼈에 금이 가면 작은 호흡에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갈비뼈는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같이 넓어졌다 좁아졌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금이 조금만 가도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4. 방치하면 폐 손상, 주변 장기나 혈관 손상

갈비뼈에 금이 간 채로 생활을 이어 갈 수는 있습니다. 아파도 참으면 되니까요. 하지만 금이여도 골절은 골절입니다. 의사에게 보이고 맞는 약을 지어 먹어 추가적인 2차 손상을 막아야 합니다. 그냥 놔두면 갈비뼈와 딱 붙어있는 기관인 폐에 손상이 가 폐렴을 불러올 수도 있고, 다른 주변 혈관이나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치료 병원

갈비뼈가 아플 때 가는 병원은 정형외과죠. 엑스레이 먼저 찍어보고 뼈에 이상이 없는지 진단받습니다. 금이 간 것이 발견되면 약물을 처방해 주는데요. 염증을 막고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갈비뼈 금갔을 때 치료는 이게 답니다. 깁스는 할 수가 없습니다. 약 먹으면서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고 침대에 다 나을 때 까지 꼼짝말고 누워있어야 합니다. 앉았다 일어나는 것도 힘들기 때문에 집안일도 당분간은 쉬어야 하겠습니다.


1. 갈비뼈 금갔을때 무거운 거 들지 않기

갈비뼈에 금이 가서 병원에 가면 의사가 가장 먼저 하는 소리가 무거운 거 들지 마세요 입니다. 어차피 아파서 들 수도 없습니다.


2. 갈비뼈 금갔을때 복대 차기

갈비뼈에 금이 가면 허리도 펴기 힘든데요. 정 힘들면 복대를 차면 조금 지탱이 되어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꽉 하면 좋지 않고, 갈비뼈 금 간 부위에 따라 착용해야 하는 복대가 다르므로 꼭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복대 차서 안 아프다고 24시간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시간, 혹은 활동할 때만 딱 차고 벗어야 합니다.


3. 갈비뼈 금갔을때 시간이 약

갈비뼈 금은 시간이 지나 스스로 붙는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갈비뼈 금 갔을 때 치료기간은 최소 3주에서 6주 입니다. 5주 차에 안 아픈 것 같아 스키타고 놀다가 다시 충격이 가, 이번엔 아예 부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통증이 사라졌다가 방심하지 말고 병원에서 완치 판정을 받은 후 부활합시다.

갈비뼈-금갔을때-증상-갈비뼈-해부사진
갈비뼈 통증



갈비뼈 금갔을때 운동

  • 가벼운 걷기

갈비뼈 금갔을 때는 환자모드로 누워있는 게 최고인데요. 답답하고 찌뿌둥 하다면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합시다. 그냥 걷기 힘들다면 복대를 차고 걸읍시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어 뼈가 잘 붙게 해줍니다. 다만 한번 걸을 때 1시간이 적당하고, 너무 오래 걷거나 빨리걷기, 달리기, 계단 오르내리기는 무리가 가므로 하면 안 되겠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음식
  • 홍화씨
  • 곰국
  • 소고기

홍화씨는 붉은 색을 뽑아내는 천연 연료의 원료입니다. 연지곤지 만들 때 이 홍화씨로 만드는데요. 홍화씨를 먹었을 때 효능이 바로 뼈를 잘 붙게 한다는 것입니다. 오죽하면 접골초라고 불릴 정도입니다.

홍화씨는 동남아시아와 중국산도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지리산 홍화씨가 유명합니다. 홍화씨를 먹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입니다. 말려 차로 끓여먹거나, 가루를 내어 티스푼으로 퍼먹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이 세 가지 모두 팝니다.

곰국과 소고기는 철분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제 친구도 뼈 부러졌을 때 곰국과 소고기를 엄청 많이 먹었습니다. 그랬더니 의사가 회복이 빠르다고 칭찬했다 하더라고요.

물론 곰국은 콜레스테롤이 높아 너무 많이 먹으면 동맥경화, 고지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라면 먹으면 안 되니 평소 컨디션을 봐서 결정합시다.



갈비뼈 금갔을 때 증상 정리

이렇게 갈비에 금이 갔을 때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뭉근한 통증과 붓기와 멍이 동반되는데요. 뭔가 애매하다 싶으면 누웠다 일어나 보시기 바랍니다. 혼자 못 일어나면 거의 확실합니다.

갈비뼈 금 치료는 깁스는 할 수 없고 약 먹으면서 쉬는 수 밖에 없습니다. 다 낫기까지는 6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니, 그때까진 무거운 것 들기나 빠른 움직임, 운동은 잠시 참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 중에서도 천천히 걷기는 괜찮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나을 동안 홍화씨, 곰국, 소고기를 먹으면 칼슘 보충이 잘 되어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갈비뼈 금갔을 때 증상과 치료법,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