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효과 언제부터 나오나, 단식 효과 없는 사람 특징


일정시간 공복을 유지해 소화기관이 쉬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음식을 투여하는 단헐적 단식… 간헐적단식을 하면 16시간, 18시간 같이 장시간 공복을 유지하다가 나머지 시간에 밥을 먹는 것이라 굉장한 인내심이 필요한 다이어트 방법이죠. 이 간헐적 단식 효과는 사람마다 다른데요. 보통 신진대사가 활발한 20대라면 12시간 텀으로 먹어도 충분히 빠지고, 신진대사가 느려지는 30대 후반, 40대라면 좀 더 오래 공복을 유지해야 효과가 나옵니다.

보통 간헐적 단식 효과는 꾸준히 1달은 해야 살이 빠집니다. 실제로 남이 봤을 때 ‘어, 살빠졌네?’ 하는 느낌이 들려면 적어도 3개월은 해야 합니다.

물론 단식만 해서는 안 되고 운동도 꼭 병행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효과도 적을 뿐더러, 간헐적 단식을 그만두었을 때 요요현상이 더 심하게 오기 때문이죠.

자취생 간헐적 단식 식단표 1주일치, 비용 공개



간헐적 단식 효과 언제부터?

저는 하루 24시간 기준 16시간 단식을 유지하고 나머지 8시간 동안 먹는 것을 택했습니다. 언제 먹을지는 내 생활에 맞추어 정하면 되는데요. 저는 회사원이라 점심시간은 꼭 동료들과 먹어야 해서 12시에 하는 점심식사를 하루의 첫 끼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3시에 간식을 먹고, 7시에 다시 식사를 하고 홈트를 1시간 동안 한 다음 11시에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제 간헐적 단식 스케줄을 시간표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간헐적-단신-시간-타임테이블
간헐적 단식 시간표

간헐적 단식 1달

처음 시작하고 1달 동안을 죽을 것 같았습니다. 평소 야식을 안 먹는 타입이었는데도 밤에 끊임없이 음식 생각이 났습니다. 특히 따뜻한 쌀밥과 고기가 그렇게 먹고싶더라고요. 임산부도 아니고 특히 자기 전 한 시간씩 운동하기 시작하자 배고픔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하지만 참아야 했습니다… 몸이 적응하는 기간에는 이렇게 힘들다고 하더이다.

이렇게 1달동안 하면 약 2kg 정도 빠집니다. 너무 적다고 느껴지는데요. 이제 이걸 쭉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간헐적 단식 2달

간헐적 단식 2달차가 되면 이 생활에 몸이 익숙해지기 시작합니다. 밤에 먹을 것 생각도 좀 덜해지고,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제일 힘든 건 식단도 식단이었지만 주변에서 권하는 음식이었습니다… 직장 동료들이 이거저거 먹으라고 주는데 맨날 거절하는 것도 어렵고, 남들은 저에게 주는데 저는 안 주는 것도 뭐하고… 그래서 받긴 받되 웃으면서 저 간헐적 단식 중이에요~ 하면서 바로 먹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정해진 먹는 시간이 되면 그 때 먹었습니다.

오후 3시 간식타임으로 정해놓았으니 3시에 동료들이 준 군것질 거리를 먹었습니다. 물론 다 먹진 않고 조금만요.

그리고 저는 비싼 간식, 흔한 초콜릿이 아닌 고오급 초콜릿을 사서 동료들에게 돌렸습니다. 이렇게 하자 동료들도 좋아하고, 저도 맨날 거절하는 미안함에서 벗어날 수 있더라고요.


간헐적 단식 3달

3달차가 되면 살이 빠지는 것이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회사사람들이 살빠졌냐, 어떻게 뺐냐 물어보는 때가 바로 이 때 입니다. 저는 윗배가 나오는 체형이라 원피스를 입으면 임산부처럼 보였는데, 윗배가 사라져서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아랫배도 많이 들어가 바지 입을 때 단추 채우기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저는 이렇게 3달차 부터 효과를 보기 시작해 6개월째 쭉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처음처럼 막 딱딱 지키진 않습니다. 아침에 적당히 간식도 먹는 편 입니다. 그래도 먹기 전 생각하면서 먹으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러다가 여름 때가 오면 좀 더 타이트하게 지키고요. 정말 다이어트는 평생해야 한다는 말이 맞는 것 같네요.


간헐적 단식 효과 키 포인트

1) 한 시간 홈트

간헐적 단식은 운동 필수입니다. 운동 안 하고 굶기만 해서는 살이 잘 안 빠지고, 스트레스만 늘어납니다. 홈트가 어렵다면 1시간 걷기라도 해야 합니다. 저는 처음 2주는 매일매일 홈트를 하다가, 힘들어져 2일에 한번으로 바꿨습니다. 유튜브에 영상이 엄청나게 많으니 마음에 드는 몇 가지를 골라 반복했습니다. 월요일에는 무나홈트, 수요일에는 땅끄부부, 금요일에는 마일리 사이러스 다리운동… 이렇게 하니 지루하지 않고 시간도 빨리가고 좋더라고요.


2) 자극적 음식, 과당류, 인스턴트 안 먹은 것

그리고 음식을 가려먹고, 천천히 먹은 것이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 같습니다.

간헐적 단식 때 먹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삶은 계란
  • 토마토, 바나나, 골드키위
  • 토스트 구운 것 (잼 x)
  • 샤브샤브
  • 잡곡밥으로 된 쌈밥, 채소 비빔밥
  • 삶은 양배추와 쌈장
  • ABC주스
  • 잔치국수, 간장국수
  • 삶은 오징어와 초장
  • 견과류
  • 두부김치
  • 요거트
  • 아메리카노
  • 청국장, 비지찌개, 미역국, 콩나물국, 배춧국

토스트나 삶은 계란, 한식 같은 식사류는 점심이나 저녁시간에 먹고, 요거트, 과일, 견과류, 아메리카노, ABC주스는 3시 간식타임에 먹었습니다.

어차피 점심식사 때는 회사 구내식당에서 먹기 때문에 도시락을 쌀 수가 없기 때문에, 자극적이지 않은 반찬 위주로 덜어 먹었습니다. 다이어트 한다고 너무 티내는 것도 좀 그래서요.

특히 저녁시간 때 배고플 때, 양배추를 삶아 쌈장에 찍어 현미밥과 쌈싸먹는 것이 진짜 좋았습니다. 양배추 자체의 단맛과 잡곡에서 오는 포만감,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찌는 메뉴니 부담감도 없었습니다. 짭짤한 쌈장이 나트륨도 충족시켜주니 천국이더라고요. 지금도 자주 먹는데 다이어트에 진짜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하는 분 양배추쌈 드세요. 두 그릇씩 해치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면, 떡볶이, 순대, 피자 같은 소위 ‘살 찌는 음식’ 과 너무 맵고 짠 음식은 안 먹었습니다. 제가 닭발을 엄청 좋아하는데 이 또한 자극적인 음식이라 의도적으로 참았습니다. 너무 힘들더라고요….

간헐적 단식 때 안 먹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스턴트 류
  • 너무 맵고 짠 음식
  • 콜라, 사이다, 시판주스
  • 쿠키나 케이크, 과자
  • 한끼 대용 쉐이크

한끼 대용 단백질 쉐이크는 먹어도 되긴 하는데, 저는 입맛에 맞지 않아 안 먹었습니다. 그리고 간헐적 단식을 하다 보니 식사시간이 너무나도 소중해졌는데요. 이 소중한 시간에 유동식을 먹고 싶지 않았습니다. 환자도 아니고….

그리고 한끼 대용 쉐이크는 어디까지나 ‘식사 대용’으로 밥 먹을 시간이 너무 없을 때 어쩌다 먹기 좋은 거지 장기적으로 먹기엔 별로입니다. 쉐이크 또한 가공식품으로 인스턴트와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


3) 천천히 먹는 것

16시간 동안 굶다가 8시간동안 먹으니 얼마나 배고팠겠습니까. 하지만 천천히 꼭꼭 씹어 음미하듯 먹었습니다. 뭔가 그 동안 참았던 식욕에 대한 보상을 받는 기분이고, 또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후닥닥 먹고 또 배고픈 사태를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간헐적 단식 역효과 나는 이유

간헐적 단식을 했는데도 오히려 살이 찌는 경우가 많습니다. 2달간 2kg 뺐는데 3달째 몸무게를 재보니 3kg가 쪄 최종 +1kg이 된 경우가 있죠. 이러면 굉장히 열받습니다. 굶은 내 시간이 너무 아깝고, 괜히 스트레스만 받고 살만 더 쪘죠. 이렇게 된 이유는 보통 식단의 문제입니다.


시간은 잘 지키는데 식단을 안 지켜서

아마 이게 실패의 가장 큰 요인인 것 같은데… 간헐적 단식은 식사시간에 먹고 싶은 것을 다 먹는 것이 아닙니다. 뭘 먹을지 식단을 미리 정해 두고 천천히 오랜 시간동안 먹으면서 소화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저탄고지’위주의 식단을 짜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적게, 단백질은 많이 먹어야 합니다. 흰 쌀밥, 국수, 스파게티, 빵류 이런건 금물입니다. 과일도 자제해서 조금씩만 먹어야 합니다.

배고프다고 시리얼부터 시작해 과일, 음료 등등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모두 꺼내 먹는 것이 아닙니다. 주변 사람들을 보니 공복 후 배가 터지도록 먹다가 현타가 와서 그만두곤 하더라고요.

간헐적 단식 = 다이어트 입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결국 살을 빼기 위함이란 것을 꼭 기억합시다.


운동을 안 해서

다이어트에는 운동이 빠질 수 없습니다. 저는 집에서는 운동이 잘 안 되어 헬스장 가서 그냥 영상 틀어놓고 홈트 했습니다. PT이런 수업은 안 들었어요. 너무 비싸더라고요.

운동이 안된다면 하루 1시간 걷기를 했습니다. 집 근처 산책로로 가서 30분간 한쪽 방향으로 쭉 걷다가 다시 반대로 30분간 쭉 걸어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운동하는데 효율 이런건 잘 모르겠고 몸뚱이를 움직이고 땀을 내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자기 직전에 먹어서

보통 잘 때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가 지속되면서 지방을 태우는데요. 이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잠자기 2시간 전 부터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잠을 잘 안 자서

간헐적 단식에는 취침, 기상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새벽시간에 깨 있는 것이 가장 안 좋습니다. 밤 10시 11시에 자고 아침 6시에 일어나는 등 나만의 기상루틴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간헐적 단식 효과 있으려면 정리

간헐적 단식이 효과 진짜 있으려면,

1) 저탄고지 식단으로 천천히 먹기 (먹고싶은 거 다 먹으면 안 됨)

2) 하루 1시간 운동 꼭 하기

3) 자기 직전에 뭐 먹지 않기

4) 금주하기 (필수), 달고 짜고 매운 것 먹지 않기

5) 새벽에 반드시 자고, 일찍 일어나기

일반 다이어트 방법과 별로 다를 바가 없네요… 그냥 공복 시간이 길 뿐…

그리고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은, 간헐적 단식을 했더니 어지럽고 일어날 때 핑 돈다면, 벽을 잡고 한동안 있어야 진정된다면 당신은 저혈당이 있는 것입니다. 저혈당이 있는 사람은 오래 굶으면 안 됩니다. 다른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수 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일 뿐 꼭 이걸로 살을 빼야 하는 건 아닙니다. 세 끼 잘 먹으며 다이어트를 하는 방식으로 가야 하겠습니다.

저혈당 증상이 없다면 위의 방식을 잘 지키셔서 성공적인 감량을 하시기 바랍니다.